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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교통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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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T란?

  • 버스운행에 철도시스템의 개념을 도입한 신대중교통수단으로서, BRT전용 통행권, 교차로 우선처리, 쾌적한 차량, 편리한 환승시설을 갖추어 운행속도, 정시성, 수송능력을 제고하여 통행시간 감축 등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를 향상시킨 새로운 교통수단입니다.
    이미 전세계 45개의 도시(브라질 꾸리띠바, 콜롬비아 보고타, 미국 보스톤, 일본 나고야 등)에서 운행중이며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BRT 구성요소

  • BRT 구성요소
    구성요소 설명
    전용차로(link) BRT전용차로/ 도로
    교차로(node) 입체시설, 램프/BRT우선신호
    차량 저공해차량, 수평승하차, 대량수송
    환승시설 쾌적·안전한 정류장, 환승센타
    BRT 운행 및 관리시스템 버스사령실(BMS/BUS Management System)
    ITS를 통한 운행관리 실시간 운행정보(BMS/BIS)
    요금관리 시스템 사전지불, 거리기준 요금방식, 스마트카드 등

BRT사진 참고자료

    • 중앙버스전용차로중앙버스전용차로
    • 입체교차로입체교차로
    • 사전지불 가능한 정류소사전지불 가능한 정류소
    • 환승센타환승센타
    • 버스사령실(BMS)버스사령실(BMS)
    • 교통약자를 위한 수평승하차교통약자를 위한 수평승하차

BRT 종류

  • BRT 종류
    구분 BRT 자동차 주행로 교차로 정류장 환승시설 운영관리
    시스템
    권장평균
    통행속도(Km/h)
    신교통형 전용차량 전용도로 입체처리 정류장 지불형 포함 전용 시스템 35
    일반형 일반버스 전용차로 부분입체
    또는 우선처리
    차량 지불형 일부 포함 BMS(운행관리
    시스템), BIS
    (버스정보시스템)
    35

BRT와 대중교통수단간 건설비 · 수송능력 비교

  • BRT와 대중교통수단간 건설비 · 수송능력 비교
    구분 지하철 경전철 BRT
    Km당 건설비 405~2,027 억원 100~963 억원 2~44 억원
    수송능력 40~80천명/시간 5~66천명/시간 15~35천명/시간

수단별 건설비용

수단별 건설비용

수단별 수송능력

수단별 수송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