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도권교통본부

  • 통합검색

주요사업

실시간 신호제어

실시간 신호제어

    • 현장의 교통상황에 가장 적합한 신호시간이 컴퓨터를 이용하여 그때마다 계산되어 교차로의 신호등을 운영하는 제어방식이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입니다. 이는 도로에 매설된 차량검지기를 통해 현장의 교통상황을 일정간격마다(신호주기별) 수집하여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신호를 계산·운영하는 것입니다.

      실시간 신호제어
      • 신호시간은 신호주기 길이, 방향별 녹색시간, 그리고 연동시간을 현장의 교통상황에 따라 많은 차량을 통과시킬 수 있도록 정차하는 횟수를 최소화하여 지체시간이 적게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결국 신호체계를 효율적으로 운영한다는 것은 현장의 교통상황에 잘 맞도록 조화롭게 운영하는 것입니다. 교차로 간의 간격이 서로 달라 각 방향별로 상류 교차로에서 다음 교차로까지 도달되는 시간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현재는 수혜자가 많은 방향, 즉 교통량이 많은 방향에 우선적으로 연동을 제공하는 방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연동시간을 적절하게 조절함으로써 차량은 여러 개의 교차로를 정지하지 않고 통과하게 할 수도 있고, 심야시간대와 같이 교통량이 한산한 시간대에는 과속 방지 목적으로 연동시간을 조절하여 안전한 운행을 유도합니다.

        이렇게 신호체계를 개선함에 따라 정체, 연료소모 및 사고가 감소하여 사회적 비용이 감소됩니다.

        ※ 자료제공 : 국토교통부 국가교통정보센터(www.its.go.kr)